924 word1

블로그 검색 누락 원인 저품질 걸리는 홍보글

정밀진단 블로그 검색 누락 상태
[ Z6526FDK7964PT73ZYAX9422N ]
신청시각: 1단계 자동 시작 2021-09-02 15:23:15
블로그 지수: 3,619 점
검색문서: 1,044건 (공유: 8건, 검색비허용: 10건)

유사: 14건
누락: 67건

블로그상태 [ 양호 ]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는 블로그 운영 중 작성하면 안되는 홍보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경우로 저품질이 되는 경우가 많아 정밀진단 결과에는 [ 양호 ]로 나오나 실제로는 검색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실제로 검색노출은 잘 되고 있지만 (누락이 아닙니다) 순위에서 확인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누락이 안되어 저품질 되는경우는 또 다른 경우이니 그부분은 향후 관련 블로그가 있으면 간단진단요청을 통하여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41 word1

보통 최신순 저품질이라고 칭하기도합니다. 

블로그 방문자와 전체적인 부분들을 확인해보니 최근글 검색이 안되고 있더군요.

가끔 이러한 방문자 그래프를 보면 이렇게 말할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1만명이 넘는 높은 방문자가 왔기때문에 많은 방문자로 하여금 저품질이 되었다고 말할수도 있습니다.

제가 살펴본결과 8월 14일 갤럭시Z플립3 사전예약 키워드때문에 급하게 방문자가 온것으로 보입니다.

647 word1

블로그를 보면 진짜 너무 아깝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평균 4천명 이상이 꾸준히 1년 가까이 유지한 블로그인데 최근에 어떠한 이유로 검색이 안되기 시작한것이죠.

904 word1

글 리스트를 쭉 확인해보니 대부분 작성하면 안될 홍보글이 많았습니다.

검색되는 글도 보였는데요.

바로 독점키워드로 구성된 (블로그 글수 1개짜리) 글이었으며 이 글은 여전히 VIEW에서 1위를 잡고 있더군요.

왜냐하면 이 블로그에서만 작성되었더라고요. 나중에 저품질이 풀린다면 이러한 독점 검색이 되는 키워드로인해서 검색 유입이 꾸준히 늘어 저품질에 풀리게됩니다.

195 word1

간단하게 블로그 상태를 살펴보았는데요.

현재는 최신순 저품질 현상으로 보입니다.

 

홍보글 작성으로 저품질이 될 경우에는 빠르게 살릴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작성한 홍보글중 문제가 되는 글을 삭제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수 많은 홍보글 중 어떠한 글이 문제가 발생한지 모르기때문에 대부분 모든 홍보글을 지우고 계실겁니다.

방법은 너무 쉽지만 어려운 관계에 놓인… 홍보글….

이때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블로그임대를 하시는 분들은 계약기간이(2개월~6개월) 존재하므로 위약금이 발생하게됩니다.

적게는 30만원에서 많이는 몇백만원까지 위약금을 계약서에 지정해놓고 블로거님들로 하여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합니다.

500 word1

이러한 계약관계가 아니라면 업체에게 잘 이야기 하셔서 홍보글을 최대한 빠르게 삭제하는것을 우선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ㅇㅇㅇ 대표님~ 제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 살리고 다시 홍보 시작하려하는데 빠르게 살릴수 있도록 올린 글 삭제를 해도 될까요?”

라고 공손히 잘 이야기 하셔서 잘 마무리가 된 그 후에 모든 홍보글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만 없어진다면 서서히 블로그 지수가 회복하시는것을 느끼게되실겁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해도 되는 홍보글이 있고 작성하면 안되는 홍보글이 존재합니다.

단순히 상품 받아서 써보고 후기 적는거야 네이버측에서 인증한 부분이라 공정위가이드라인만 잘 적으면 크게 문제없이 할수있습니다.

 

675 word1

하지만 작성하면 안되는 홍보글은 절대 적어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글이 어떠한 유형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저품질 걸리는 유형의 사례

1. 건바이건으로 블로그 글 1건당 수수료 3만원~ 10만원 혹은 그 이상제공하는 글

935 word1

이렇게 돈을 제공하며 글을 작성하는 업체를 보았다면 바로 그 업체에서 제공하는 글은 절대적으로 올리면 안됩니다.

이 경우는 네이버측에서 품질저하를 만드는 글을 생성한다고 간주하여 소리없이 저품질을 주어 최신순에서 겨우 검색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어떻게 돈받고 작성한 글인지 알수있냐”라는 문의를 많이 받습니다.

 

대부분 사업자 대표님들은 알고 있는 소비자 심리중 가격을 물어보는 분들이 대부분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겁니다.

“부동산에 저 집 얼마입니까?”

“월세 싼거 있나요? “

가격을 바탕으로 질문하시는 분들이 보통 거래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겁니다. 

이와 비슷하게 홍보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작성되는 글에는 특정 패턴들이 숨어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맛집에 가서 내돈내고 내가 리뷰한다고 글을 작성해보세요.

737 word1

그 주체가 누가 되는줄 아십니까?

바로 여러분들이 되기때문에 이 음식이 맛있다 없다로 이어지는것이 아니라, 이곳 분위기는 우리 아이들과 함께 오기에 좋다.

이곳은 어른들과와서 식사하기가 좋다 등 우리 자신들에게 관점을 두고 글을 작성하게됩니다.

하지만 돈을 받았거나 음식을제공받아 글을 작성하게된다면 업체측 입장을 대변하게됩니다.

결국 음식은 어떠하고 식당에 사장님이 친절하며 영업시간은 몇시부터 몇시이며 전화번호는 어떻게 지도는 이렇다 등등

그 업체가 주체가 되어 글이 작성되게됩니다. 또 그러면서 특정 키워드가 꼭 포함되게됩니다.

이는 업체측에서 “강남 맛집”, “그 지역 맛집” 키워드를 꼭 넣어달라고 부탁했기때문이죠.

 

2. 작성할 수 없는 홍보글

(1)항목과 비슷해보일 수 있으나 조금 경우가 다릅니다.

(1)항목에서는 내가 직접 경험을 할 수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숨길려면 숨길수 있습니다.

가령 금전적인 거래가 있었지만 음식만 제공받았다거나 제품, 상품을 제공받아 리뷰작성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알려드리는 항목들은 도저히 내가 경험하기 어려운 항목의 홍보글입니다.

976 word1

이삿짐센터, 세탁기청소, 설비 등 실제 큰 금액이 들어가면서 이루어지는 상품입니다.

이러한 상품은 살면서 1,2회 정도는 경험해볼수 있어 가끔 아주~ 가끔씩은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주일에 1건씩 혹은 고정으로 업체만 바뀌면서 홍보가 된다면 이는 (1)항목처럼 단순히 사진과 글을 제공받아 수수료로 홍보하는 품질을 저하시키는 문서입니다.

도배업체에게 홍보글을 받아서 작성하는것도 같은 이치겠죠?

상식적으로 보더라도 이건 돈받고 글감을 받았다 라는 느낌이 나는 상품품목이 있습니다.

우린 그러한 품목을 다루면 안됩니다.

 

3. 법률적으로 제한을하는 홍보글

이 부분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반 블로거님들 사이에서 과연 이 부분을 알고 계신분들이 얼마나 되실까요?

저도 이부분에 대해서 전문영역에 들어가면 모르는 분야가 많습니다. 그냥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학원 홍보를 대신 해주게되면 학원법을 알아야합니다.

금융, 대부 관련 대출정보를 홍보하게되면 대부법관련하여 알아야합니다.

병원을 소개할경우 의료법 위반이 되므로 관련 의료법 지식이 필요합니다.

법무사, 보험 상품 등 법률과 직결된 부분들이 많습니다.

671 word1

(2)번 항목에 일단 위배가 될뿐만 아니라 이러한 부분들은 그냥 피하는게 답입니다.

특히 창업 관련 글 홍보 해보신분들 계신가요? 

창업 관련 사업자항목이 없다면 바로 저품질 되는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심지어 관련 업을 하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사업자위젯이 없다는 이유로 저품질 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부동산과 미용실, 마사지 등등도 관련 라이선스를 획득해야지만 관련업을 할 수 있기때문에 (1), (2) 항목에 어긋날 경우 안하는게 답이죠.

 

 

그럼 도대체 어떠한 항목의 상품을 리뷰 할 수 있을까요?

 

블로그 홍보 글 작성할 수 있는 항목

 

1. 직접 사용가능한 상품, 제품이며 금전적으로 받지 않을 경우

업체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았다면 공정위가이드라인을 통해 광고글임을 알리면됩니다.

624 word1

그리고 금전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졌다면 소정의 수수료를 받았습니다 라고 적어도 됩니다.

하지만 스스로 돈을 받은 글이라고 적었기에 네이버로부터 눈총을 받게됩니다.

거짓없이 진실되게 표현했기에 저품질이 안될꺼라 생각하실수 있지만…

그 금액이 크거나 누가봐도 배가 아픈 수준으로 공정하지 않다 생각한다면 네이버 담당자들이 가만히 있을까요?

그들의 권한이기도 하니 특히 배아픈 수준이 되면 조용히 최신순으로 빠질수 있다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만약 제가 네이버 담당자였다면 저는 그렇게 했을꺼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여러분들은 제가 네이버 담당자가 아니였음을 다행으로 생각하세요!! ㅎ

 

2. 직접 구입해서 사용한 경우

컴퓨터 부품을 제가 직접 구입해서 시스템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다수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서버를 만들고 있죠.

201 word1

이러한 상품은 얼마든지 올릴 수 있습니다.

금전적인거래가 있었거나 상품을 제공받은것이 아니기때문이죠.

혹시 블로그 저품질 때문에 고민중이신가요? 지금 시스템구축을 통해서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로얄키워드VVIP 툴에서 독점키워드를 이용해서 저품질 탈출을 보다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3. 식당에서 음식을 제공받았지만 제공받았다고 공정위가이드라인을 작성한 경우

음식점이나 업체로부터 음식을 제공 받을 경우 이또한 광고이기때문에 공정위가이드라인을 작성해야합니다.

혹시 아래 사진이 뭐라고 생각되세요?

924 word1

여러분들은 돼지고기를 연상하셨을겁니다.

위의 돌맹이는 암염입니다. 사실 본문 내용과는 관계는 없지만 돼지고기처럼 보여서 올려보았습니다.

식당에서 글을 작성하더라도 식당이 주체가 아니라 우리 가족이 주체가 된다면 훨씬 보는이들로 하여금 광고 느낌이 아닌 가족과 가볼만한 식당이 될겁니다.

 

4. 업체를 직접 방문 및 투어할 경우

여행상품도 사실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표시광고법을 우선 확인하셔서 과장되지 않는범위내에서 진솔되게 작성해보세요.

409 word1

박물관이나 어린이 가볼만한 곳 글 작성도 가능하니 이러한 상품도 제공을 받을 수 있다면 광고임을 알수 있게 표기하면됩니다.

 

마사지 상품은 여성분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을겁니다.

하지만 작성하다보면 특정 의료기술을 기술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조심하셔야하며 특히 다이어트관련해서는 의료법 위반 글 작성에 특히 조심해야합니다.

건강식품도 관련 법안을 조심해야하며, 표시광고법에 대해서 이번기회에 정독 해보시는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글을 통해서 올바른 리뷰글 작성과 또 블로그를 이용해서 수익을 많이 내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제 글이 모두 정답이 될수없으며 상황에 따라 시대에 따라 알고리즘과 법률은 변하기때문에 그때그때 잘 살펴보고 진행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Background Image

저녁 뭐먹지??

Overlay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