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5 word1

형태소분석기 블로그 상위노출 1등 그룹 알아야하는 이유

블로그 운영을 하시는 분들사이에서 많은 관심사는 바로 내 블로그가 1등 하는것일겁니다.

로얄키워드 VVIP 툴을 이용하여 [ 티온스테이션 ] 검색을 해보니 당연히 1등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렇게 1등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1등 하기 위해서 왜 형태소분석기를 사용해야하는지 검색 상위노출의 비밀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몇번씩 정독하셔서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859 word1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 되면 온라인상에서 많은 이들에게 내가 홍보하는 상품, 제품, 기업브랜드를 알릴수 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은 무엇을 해야할까요?

1. 블로그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각 포털에서 운영하는 운영방침을 잘 지켜야할까요?

2 .아니면 상위노출이 잘되기 위한 어떠한 다른 전략이 또 마련되어져있을까요?

 

여러분들이 작성한 글은 매우 귀하며 오랜시간을 공드려서 작성한 글일것입니다.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내 글을 읽는 이들은 당연히 나의 그 노력과 수고를 알아주고 열심히 읽고 반응할것이라 생각할겁니다.

하지만 어떠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여러분들의 그렇게 노력한 글이… 그 누구에게의 눈에 띄이지도 않는다면…

여러분들이 작성한 바로 그 글이문제일까요?

아니면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어떠한 알고리즘의 시스템적인 문제일까요?

 

좋은 글이 당연히 최 상위에 올라와야한다는 것은 누구나 당연하게 생각할겁니다.

지금 포털(네이*, 다*, 구* 등) 1등에 올라오고 있는 글이 좋은 글이 올라오고 있나요?

(제 개인적인 의견은 구*은 현재 어느정도 원하는 정답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그쪽에서 검색을 자주 합니다)

아니면 내가 보기 싫은 광고성 글들이 대부분 올라오고 있나요?

돈받고 최적화 블로그에 건바이건을 의뢰하여 혹은 검색 알고리즘을 악이용하여 상위에 노출시키고 있지 않던가요?

 

이것을 볼때 우리는 어느정도 그 포탈에서 지향하는 알고리즘 (로직)이 존재한다고 보아야합니다.

물론 그 검색 알고리즘의 지향 방향은 당연히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글이 최상위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방향은 동일할겁니다.

단지 기계적인 학습과 방법론을 택하다보니 어떠한 수치라던지 어떠한 문자적으로 보여지는 것을 바탕으로 지표가 만들어지다보니

결과가 다르게 보여질뿐이라고 여기면됩니다.

결국 점점 시간이 지나고 알고리즘이 고도화 되므로 인해서 좋은 글이 상위에 올라가게된다는겁니다.

 

지금 씨랭크 라는 알고리즘을 우리는 많이 들어왔을겁니다.

당장 씨랭크 알고리즘이 뭔가요? 라고 누군가가 나에게 묻게된다면 대부분 이렇게 말씀하시지 않을까싶습니다.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블로그에 글로 작성하여 주제를 그 키워드로 맞추는거 아닌가요?”

아마도 대 다수의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라면 위의 동일한 키워드로 반복적으로 글작성에 대해 동의하고 있을듯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주 잘못된 부분이며 그들이(포털) 나아가는 방향과 전혀 다른 방향임을 알 수 있습니다.

313 word1

여러분들은 블로그 상위노출 되는 글이 동일한 키워드로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광고글이라고 생각하시는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글이란 단1번을 작성하더라도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들에게 충분히 논리적이고 합당할수 있는 답변을 제공해야합니다.

377 word1

예를들면 이렇습니다.

우리가 [ 마우스 사는 방법 ] 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였는데… 마우스를 사는 방법에 대한 글은 나오겠지만…아래의 예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우스 사는 방법에 대한 글이 당연히 나와야 합니다. 

559 word1

검색 상위의 지식iN 내용 1등글이 싸게 사는 방법이며, 웹사이트 영역 1등 글이 10% 싸게 사는 방법에 관련된 글 입니다.

당연히 사는 방법에 대해서 나왔지만… 그중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떠한 제목의 글이 1등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마우스 사는 방법 ] 키워드를 검색하였을때 공통적으로 포함된 수식 키워드가 보이실겁니다. 

바로 싸게파는방법 이라는 키워드입니다. 

606 word1

마우스를 살때 무엇이 필요할까요? 돈과 장소(스토어)입니다. 물론 마우스 기능, 모양, 성능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위의 [ 마우스 사는 방법 ] 키워드에는 가격적 요소인 [ 싸게사는방법 ] 키워드가 검색 알고리즘이 가리키는 방향의 첫번째 메인 주제라는 것입니다.

786 word1

첫번째가 있으면 당연히 두번째 세번째가 존재하겠죠?

우리는 이것을 씨랭크 방향을 가리킬때  1등급 2등급 3등급… 이런식으로 등급으로 분류하겠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이 1등을 가리키는 방향의 전체 주제 대상을 1등급 주제 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위의 예시에 다룬 주제에서 1등급 그룹의 키워드는 [ 마우스 사는 방법 ] [ 싸게사는방법 ] [ 마우스패드 ] 정도로 볼수 있습니다.

560 word1

886 word1

마우스패드와 아이패드의 그 패드를 알고리즘은 유사성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VIEW 내용을 보면 2등글과 3등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신기하게도 저렴하게, 할인받아 사는 글입니다. 특히 3등글은 위의 마우스가 아닌 슬리퍼임에도 불구하고 3등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키워드고 꼭 똑같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문맥상으로 관련 키워드가 포함되어져있다면 아직까지 (2021년 현수준) 키워드에 대한 중의성이 모호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엄연히 다르지만 아직까지 알고리즘은 이러한 키워드가 동시에 묶이게되면 하나의 그룹으로 인지하고 있다는것을 보여줍니다.

더 나아가 많은 블로그에서 관련 키워드를 더 많이 작성하면 작성할수록 점점 데이터가 쌓이기때문에 1등 그룹의 정의는 더욱 정확하게 됩니다.

778 word1

우리가 지금 흔히 말하는 키워드를 반복하면 씨랭크블로그를 만들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한 블로그가 아무래도 더 적게 작성한 블로그보다 관련 내용이 더 많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일키워드를 반복하는것이 결코 답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과거에는 블로그에 관련된 키워드 갯수, 관련 주제의 글 수 지표 반영하였다면 당연히 많이 반복할 블로그일수록 씨랭크 블로그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블로그 지수에 대한 여러가지 다양한 지표수치가 있습니다.

500 word1

블로그 재방문율에 대한 지표, 블로그 방문에 대한 지표, 블로그유입 키워드에 대한 지표, 성별에 대한 지표, 연령별 지표, 기기별 지표, 시간대 지표, 이웃에 대한 지표

국가에 대한 지표, 동영상 재생에 대한 지표, 조회수 지표, 공감 지표, 공유 지표, 댓글 수 지표, 댓글의 씨랭크 반응 지표, 페이지 뷰 지표 등등등… 너무 많은 지표……..

675 word1

700 word1

268 word1

지금은 특정한 지표에 많은 수치를 부여하지 않고 여러가지 다양한 지표에 다양한 퍼센테이지를 부여함으로 그 결과값이 우리가 원하는 결과값과 근사한 값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부르며 딥러닝 학습한다 등으로 불리는것입니다.

A와 B 두가지 선택중 더 좋은 선택을 알고리즘이 선택하는것인지 이것의 결과는 사람들이 검색결과에 대한 반응을 기반으로 하게됩니다.

 

878 word1

 

키워드를 왜 검색하고 누가 검색할까?

여러분들은 키워드를 왜 검색한다고 생각하세요? 아래 2가지 항목에 대해서 우선 질문을 읽고 답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1.  사람들이 [ 압구정 산부인과 ] 라고 검색하는 이유가 뭘까요?  (힌트) 압구정 근처에 출산을위한 산부인과 병원을 찾는다고 생각하시는가요?

2. 그럼 누가 [ 압구정 산부인과 ] 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까요? (힌트) 임산부이거나 출산을 계획하는 분들이 대상이라 생각하시겠죠?

 

433 word1

 

여러분들은 위의 두가지 질문의 답변에 따라서 글 내용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제가 (힌트)에 마치 답인것처럼 적어놓았지만… 실제로 그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 압구정 산부인과 ] 키워드로 직접 형태소분석기를 통해서 분석해보면 정말 놀라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힌트로 글을 작성했다면 하나같이 임산부들이 혹은 임신을 계획하는 이들이 출산을 위하여 압구정 산부인과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이 작성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1등부터 10등까지 글을 읽어보시면 같은 내용이 거의 없습니다.

1등글은 정말 제가 작성한것처럼 임신관련하여 초기증상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또한 글을 작성한 블로그가 여성관련 병원이므로 결국 제가 생각한 바로 그러한 주제의 글임을 알 수 있습니다.

480 word1

하지만 2등 글은 제가 생각한 내용과 전혀 다른 임신이 아닌 여성분들의 냉대하증? 뭔지는 모르겠지만 그 관련 글을 다루는 글인것은 그냥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곳 또한 마케팅업체에 의해서 관리되는듯한 문서로 보이며 내용은 1등과 다른 주제로 산부인과에서 다루는 항목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냥 보더라도 같은 키워드인데 다루는 장소(병원)만 산부인과로 동일하며 내용은 완전히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알고리즘의 세계에서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임신과 질환 중 누구의 글을 1등 그룹에 넣어주어야지만 합당할까요?

결과만 본다면 임신쪽을 1등 그룹이 된 상태입니다.

이유가 뭘까요? 검색 알고리즘은 왜 질환을 1등그룹에 두지 않고 임신을 1등그룹에 두었을까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며 오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신분들이라면 검색 알고리즘이 어떠한 지표에 더 집중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일뿐 검색 알고리즘을 담당하는 개발자가 아니기에 정답은 아닙니다.

검색알고리즘이 점수를 많이 부여하고 있는 지표는 무엇일까?

1. 방문한 사용자의 체류시간 지표

방문한 사용자가 그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의 글을 읽으면서 (물론 가독성이라던지 사진, 영상 등등 매우 중요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체류시간이 많이 늘어나는 글

글이 전혀없더라도 사진 달랑 1장이 존재하더라도 사람들이 보면서 감상하고 체류시간이 길에 만들어진다면 동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2. 방문한 사용자의 더 이상 다른 글을 읽지 않고 그 글에서 종착점이 되었다는 지표

내가 원하는 내용이 [ 임신 ] [ 압구정 산부인과 ] [ 어느병원에 가야할까? ] 이정도 수준인데…2등글 3등글 처럼 [ 임신 ] 과 전혀 관계가 없는 내용을 

나의 아까운 시간을 허비해가면서 읽을 필요가 있을까요?

반대로 내가 2등 글을 혹시나 싶어 읽어보았지만… 내가 원하는 내용이 나오지 않는겁니다.

그건 당연하죠. 질환이야기에서 임신관련 내용을 찾기가 어려울겁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시 [ 임신 ] 관련 내용을 찾기 위해 다른 글을 클릭하게되죠.

이렇게 읽던 글의 창을 닫고 다른 글을 읽는것을 반복하다가… 어느순간 원하는 글 위치에 도달했을때 마침내 그 글에서 종착점이 생기고 더 이상 다른 글을 읽지 않게됩니다.

이로써 최종글이 [ 임신 ] 글이 되고 그렇게 쌓이고 쌓인 데이터( 수 많은 사람들이 글쓴이 저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 수록)가 많아질수록 1등급 글은 명확하게됩니다.

바로 [ 임신 ] [ 압구정 산부인과 ] 관련하여 후기라던지 관련하여 정보가 많을수록 1등그룹에서 순위를 잡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저는 지극히 개인적으로 위의 두가지를 검색 알고리즘의 순위 배정에 있어서 핵심 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 지수가 너무 높아서 관련 씨랭크 지수보다 더 높다면 그 블로그가 당장 1등 그룹에 들어갈수는 있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찾는 이들은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게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키워드는 중의성(하나의 뜻이 아닌 여러가지 해석)을 갖고 있기때문에 지금 당장은 1등급 주제가 [ 임신 ] 관련 내용이더라도…

어느날 갑자기 여성을 상대로 하는 특정 질병이 생기면 당연히 질환관련된 산부인과 찾는 글이 1등그룹에 등급하게 될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이미 몇년전부터 블로그시크릿 회원님들에만 제공해드렸던 내용입니다.

3년전 2018년도만 하더라도 제가 이 내용을 알려드리면서 향후 2년이나 시간이 지나면 모든 사람들에게도 공개해서 알려드리겠다며 말씀드린적이 있었습니다.

씨랭크 알고리즘은 지금 당장 갑자기 나와서 특정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적어 1등하는 그러한 알고리즘이 아닙니다.

이전에도 그래왔었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고 앞으로도 어느정도 이부분을 수용할듯해보입니다.

특히 구*글은 더욱 그렇게 굳히기가 된 상태이고 네**에서도 점점 지표수치의 데이터가 방대하게 쌓이면서 검색하는 이들의 만족하는 수준의 글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653 word1

형태소분석기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단순 키워드 추출뿐만 아니라 그 글이 어떠한 방향을 항햐는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키워드의 반복 빈도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requency 항목은 반복빈도수(횟수)이며 이를 통해서 어떠한 키워드에 집중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1등그룹과 2등그룹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를 찾아서 그 그룹의 방향의 키워드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블로그 지수를 알수 있고 본문 내용의글자수까지 한눈에 파악되므로 블로그 글 작성 하실때 많이 편하실겁니다.

 

형태소분석기를 통하여 상위노출 되는 1등급을 찾았다면!!

이제 무엇을 해야할까요?

우리가 할 수 있는것은!!!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1등 그룹은 이미 정해져있고 그 1등그룹에 맞추어서 정성스럽게 타겟에 맞는 글을 제공하면

자연스럽게 1등그룹에 속하게되어 남들보다 더 유리한 노출을 만들 수 있게됩니다.

608 word1

이 내용은 실제로 비밀 고급정보로 내부에서만 공유하던 내용이며 이를 악용하기 위함을 막기 위하여 그동안 씨랭크는 끼리끼리 라는 단어를 사용해오면서 비밀리에 사용하였습니다.

형태소분석기는 블로그시크릿 회원님들만 이용가능하시며 아래 툴즈자료실에서 업데이트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secret.co.kr/tools.html

989 word1

543 word1

혹시라도 업데이트 방법을 모르시거나 시크릿코드를 모르신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톡톡 주시면 제가 원격으로 설치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ackground Image

저녁 뭐먹지??

Overlay Image